이전에도 종종 한국어 또는 영문페이지가 멀정하게 뜨다가 엉뚱하게 일본어로 뜨는 경우가있었다. 그냥 종종 그랬기때문에 불편해도 넘어갔지만 오늘은 좀 자세하게 알아봤다. (만약 외국 사이트에서 한국어로 뜨다가 일본어가 뜬다면 그 페이지는 한국어 번역이 되어있지않지만 일본어로는 번역되어진 페이지이다.)
만약 일본 홈페이지도아닌데 영어도, 한국어도 아닌 일본어 등 다른 언어로 뜬다면 아래처럼 언어가 추가되어있는 경우라고 본다.
이것이 연관되어 엣지에서 아래처럼 브라우저의 언어정보가 한국어와 일본어 동일한 가중치로 전송된다.
여기서 이상한건 한국어 윈도에서 언어 우선순위가 한국어가 가장 위에있고, 일본어가 그 아래. 더군다나 일본어는 입력기만 설치했고 언어팩은 설치안했는데 가중치가 일본어, 한국어가 동일한건 이해가 안된다.
구글에서 찾아보니 엣지브라우저에서 언어설정으로 순서를 변경하면된다고 나오지만 사라졌는지 아무리 찾아도 언어설정이 나오지않았다. 그렇다고 방법이 없는것도 아니다. 일본어를 가장 마지막으로 놓으면 우선순위가 한국어, 영어순으로 동일한 가중치로 전송된다(…).
정황상으로 보면 윈도의 언어설정에 추가된 언어 중 상위 첫번째와 두번째가 같은 가중치로 순서가 유지되는채로 전송되는거같다. 또한 윈도의 언어설정에서 좌측의 고급 설정을 열면 아래와같이 하단에 ‘웹 콘텐츠용 언어’항목이 있는데, 이 항목을 체크하면 엣지에서 Accept-Language값이 ‘ko-KR’ 단 한가지 언어정보만 전송된다.
이것또한 이상한게 ko-KR이라는 언어정보가 있다는것인데 왜 영어는 en, en-US 전부 전송하면서 한국어는 위 옵션을 활성화 하지않으면 ko만 넘어가느냐… 알다가도 모를 MS이다.
참고사항으로 엣지를 재시작해야 언어설정에서 변경한 내용이 적용된다. OS의 설정을 브라우저에서 그대로 사용하는건 좋은데… 이게 옮은건가 하는 차원에서는 그렇다고 하기 힘든거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