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d를 사용하는 리눅스 파일 시스템을 다른 머신으로 복사할 때 주의 점

사용중인 리눅스 머신의 파일시스템을 다른 머신에서 그대로 사용하기위해 rsync -aXHv –numeric-ids /source/ /target/ 과같이 1:1복사하여 두 머신을 켰을 경우 두 머신이 동일한 IP를 받게되었다.

dhcp 클라이언트가 mac address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아이피를 얻어오는것같다. 구글링에서 IP를 다시 얻는 방법은 다들 systemd-networkd를 재시작하는 정도와 다른 방법도 있었지만 이게 먹혀들지않았다. /run/systemd/netif/leases 내 생성되어있는 파일을 지워보라는 방법 또한 안먹혔다. 혹시나 파일 내 clientid 값이 둘 다 같은것이 원인인가했지만 이걸 다시 생성하는 방법도 안나오고 hostname이 동일해서 그런지 확인하는 중 hostnamectl 명령을 실행하여 확인이 가능한 machine id 값이 동일한것에서 설마 하였다.

buildroot에서 systemd를 사용하게 되면 간혹 systemd-machine-id-setup 명령을 실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 이미 생성 된 /etc/machine-id 파일을 지우고 명령을 실행하니… 바로는 안되었고 재부팅을 하니까 복사된 파일시스템을 사용하는 머신은 새로운 IP를 받게되었다.

덕분에 이번에도 한시간 넘게 시간을 낭비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