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에서 spring, maven 사용시 ClassNotFoundException 및 LOC Header 등 에러 발생시 확인해볼 사항

오랜만에 스프링 사용해볼겸 boot를 써보았다.

이전엔 maven – update project를 해보면 Invalid LOC Header (bad signature) 문제가 발생하였다며 파일이름이 나타났기때문에 바로 찾아서 지운 후 update project를 하면 되었는데…
이번엔 war이나 jar파일로 패키징까지 다 되었지만 함께 패키징 된 jar 파일이 문제있어 예외가 발생하였다.
디버그 모드로 실행하면 예외가 발생하고 해당 예외의 객체 이름부분을 콘솔 출력에서 클릭하면 Break Point를 활성화 할 수 있어 ZipException을 등록해두었더니 아래와같이 스택에서 파일명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콘솔에서 해당 경로를 보면 항상 보이는 파일이 있다.

바로 sha1-in-progress 확장자를 가진 파일이다. jar파일을 지운 후 update project를하여 jar 파일이 다 받아지면 sha1-in-progress파일이 사라진다.

이런점을 활용하면 탐색기를 띄운 후 경로표시줄에 %userprofile%\.m2 를 넣은 다음 검색에 sha1-in-progress를 입력하면 아래와같이 죽죽 뜬다. (많이도 실패했네 -_-)

콘솔이 편하면 콘솔에서, 탐색기가 편하면 탐색기에서 해당 경로에서 jar 파일을 지운 후 update project를 한번 해주자.

jar 파일을 지우고 update project를 해서 jar 파일이 완전하게 받아져도 sha1-in-progress파일이 남는경우가있다. (아마 남는경우가 더 많은거같다.) 그냥 폴더를 지우는것도 깔끔한 방법이다.

P.S.
하… 전혀 힌트도 얻지 못할 콘솔 메시지… 다운로드가 도중에 끊기는건 대체 어느시대에 일어나는 일이란 말인가… 덕분에 하루 반나절을 구글링으로 -_-;;;
수년도 더 지난 이런 문제 이제 좀 알아서 sha1 해쉬를해서 안맞는 파일은 다운받는 메뉴 좀 넣어주지. -_-;;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