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문예부 맥에서 한글패치 적용하기

1.1.7버전 한패방법은 이쪽글 참고

Doki Doki! 활기찬 타이틀의 이 음성과는 뭔가 다른 반전들이 있는거같은데 이미 채널 섬네일과 인터넷 방송에서 도네 영상으로 중요한 몇몇 장면을 스포당한거같다 ㅠㅠ

그건 그거고 한국에서 맥 사용자 많지 않을거같지만 그냥 올려보는 잡다한 팁(?) 쉘 스크립트로 만들면 맥용으로도 배포할 수 있겠지만 그런건 한글패치 제작자에 대한 예의가 아닐테니 직접 수작업으로 패치하는 방법을 적어본다.

1. 먼저 최신버전의 한글패치를 받는다.
https://sites.google.com/view/dokidokikor/home

2. renpy 최신버전을 받는다.
https://www.renpy.org/latest.html
dmg파일로 받을필요 없이 tar.bz2 확장자 파일로 받는다. 그 후 다운로드 폴더에서 tar.bz2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압축을 풀어놓는다.

3. 게임 폴더를 연다.
– 한글 패치 다운 페이지를 참고하여 [로컬 컨텐츠 폴더]를 연다.
– 한글 패치의 파일 중 game 폴더 안의 파일 세개를 복사하여 [로컬 컨텐츠 폴더]의 game 폴더에서 덮어씌운다.

(모두 적용을 체크 후 대치를 클릭. game 폴더를 복사 후 병합을 하게되면 파일의 날짜가 대상폴더의 날짜보다 이전일 경우 덮어씌우지 않기때문에 이렇게 파일을 세개 선택하여 덮어씌우도록 한다.)
올바르게 복사되었다면 game폴더안의 fonts.rpa 파일의 크기가 2메가 미만에서 아래와같이 10메가가 넘는 파일로 변경된다.

– 한글 패치의 파일 중 renpy폴더를 [로컬 컨텐츠 폴더]에 붙여넣어 대치한다.

– [로컬 컨텐츠 폴더]에서 DDLC 패키지 폴더를 연다.

– 패키지 폴더에서 Contents – MacOS – lib – Darwin-x86_64 – Lib 폴더를 연다. 그럼 아래와같은 파일이 보인다.

– renpy 홈페이지에서 받은 sdk폴더에서 lib – darwin-x86_64 – lib – python2.7 폴더를 열면 아래와같은 파일이 보인다.

– 마지막으로 열어놓은 sdk의 python2.7폴더의 renpy폴더를 DDLC 패키지 폴더의 Lib폴더에 붙여넣어 기존 파일들을 대치한다.

4. 실행한다.

완료.

나중에 버전업데이트가 되어서 안되는 때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럴리 없으려나? 암튼 이쯤에서 끝!

덧. 1차 플레이 후기(?)
엔딩 크레딧까지 봤는데 크레딧에서 나오는 CG의 절반정도밖에 못봤다. 첨부터 다시 해봐야겠다(…). 참고로 고어틱한거 싫어하는 사람은 플레이 전에 한번 상기하고 해보길. (어차피 지금 시점에 트위치 시청자라면 중요한거 다 스포 당했으려나?)

15 Comments

    scott

    시키는 대로 다 했는데 안됨…. 스팀에서 실행이 안되네요

      iruis

      방금전 따끈따끈하게 한글패치 과정을 녹화하여 글 내용 하단에 추가하였습니다. 음… 일단 제가 했을때 문제없는데 어디선가 잘못된게 아닐까 싶습니다.

    아스톤

    으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감사합니다

      iruis

      도움되셨다면 다행입니다!

    울고싶다

    이런 게임 자체를 해본적이 없는지라 로컬파일은 어떻게 여는지도 모르겠고 로컬 컨텐츠 파일은 대체 뭔지 진짜 하나도 모르겠어요… 죄송하지만 우클릭하고 속성에 들어간 뒤에 어떻게 로컬파일에 들어가서 로컬 컨텐츠 파일로 들어가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iruis

      1번항목에 링크된 페이지에 다운로드 바로 아래 설명이 되어있으며 [라이브러리] 라는것은 스팀에서 게임 목록을 볼 수 있는 페이지. 즉 스팀에서의 라이브러리 페이지에서 게임을 우 클릭하여 [속성]을 여시면됩니다. 방법을 복붙하기는 (검색엔진에서 제 페이지 노출에 패널티 받을 수 있기에) 좀 그렇고 설명은 한글 패치 다운로드 페이지에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울고싶다

        헉 정말 감사드립니다…!

    느느

    게임 실행하니까 traceback.txt 떠요

      iruis

      첫줄에 링크한 1.1.7버전 패치를 참조하세요~!

    Sinuli

    감사합니다~! 덕분에 맥북 에어에서 즐길 수 있게 되었네요 ㅎㅎ

    아스톤

    처음부터 다시 하고 싶어서 게임을 지우고 다시 깐 다음 한글 패치를 받았는데… 이 방법이 안되네요..? 뭔가 바뀌었나봐요..ㅜㅜ

      아스톤

      예전엔 됐었는데… 으음…ㅜㅜ

        iruis

        첫줄에 1.1.7버전 링크있습니다. 한글패치의 버전이 올라가면서 더 필요한것이 생긴것으로 생각됩니다. 1.1.7버전과 1.2버전 동일하게 적용가능하니 그쪽을 참고해주세요!

    빵빠레

    혹시 1.1.1 버전은 어떻게 해야되는지 아시나요 ㅜㅜㅜㅜㅜ

      iruis

      1.1.1이요? 구해진다는게 신기하군요(…) 최근에 정식버전 출시되면서 기본으로 한국어 지원되니 정식버전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