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에서 음향 출력이 외곡될 때

집에서는 주로 효과를 끄고사용하기때문에 문제없이 음악을 듣고있지만 회사 노트북에서 음악을 들으면서 뭔가 이상하다는 느낌을 받아서 확인해보니 역시나… 윈도의 사운드 효과 때문이였다.

해당 옵션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작업표시줄의 트레이아이콘 영역의 스피커 아이콘에서 우클릭하여 재생 장치를 클릭하여 설정창을 연다.

재생 장치에서 기본장치로 설정된 장치를 더블클릭하거나 우클릭하여 속성을 클릭하여 속성창을 연다.

회사 노트북은 아래와같이 해당 설정 페이지가 한글로 표시되어있다. (이미 옵션을 꺼두었기때문에 모든 사운드 효과 사용 안함이 체크되어있다.)

하지만 집 컴퓨터는 아래와같이 영어로 되어있다.

둘 다 같은 기능을 하는 페이지이니 해당 페이지에서 모든 사운드 효과 사용 안함을 체크하고 확인이나 적용을하면 외곡되지않은 원음을 들을 수 있다. (리스트에서 체크되어있는것이 없음에도 외곡되는걸 보면 기본적으로 활성회되어있는 효과가 있는거같다.)

지금은 회사에서 포스팅하느라 광 출력도 외곡이 되는지 확인을 못하지만 귀찮으니 퇴근하더라도 확인은 패스한다(…).

윈도 7을 쓸 때 게임을 하다보면 여러 소리가 섞일 때(아마 peak수치까지 사운드가 올라갈 때 일듯하다.) 자동으로 gain이 내려가버리는 효과같은것이 있었는데 그 때 이것저것 건들다 이 옵션을 알게되었다. 저것을 끄고나서는 지금까지 이상한점 없이 문제없이 사용하고있는것같다.

일단 소프트웨어로 무언가 처리를 한다는것은 출력에 딜레이를 발생시키는것이니 리듬게임을 한다거나 매우매우 미묘하게 싱크가 안맞는다 싶으면 이런 소프트웨어 사운드 효과는 끄도록 해보자.

이상 끗.

덧. 그런데 왜 MS는 멀쩡한 하드웨어에다가 이상한 소프트웨어 처리를 끼얹고있는걸까? 외곡으로 느껴지지않게 자연스러운 음향효과가 들어가는건 좋은데 외곡으로 느껴질 정도로 음향효과를 주니 문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