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bios) 업데이트도 함부로하면 안되겠다

목요일 아침 바이오스 업데이트를했다.

내 메인보드는 Gigabyte H170-Gaming 3. F20으로 펌웨어 버전이 확 올라가있길레 신나게 바이오스 업데이트를하고났는데 처음엔 윈도우 인증이 풀렸다. 마침 MS 사이트도 구입한 온라인 제품 페이지가 뜨지않아서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다시 인증을했고, 그 후로 며칠 잘 쓰다 문듯 레이드 확인한지도 오래되어 디스크 관리를 열었더니 인텔 레이드로 묶어두었던 이중화가 풀려있었다. 디스크 두개중 하나는 기존 드라이브 떠있고, 하나는 아이디 식별 실패였던가… 떠있었다. 아쉽게도 당황해서 스크린샷도 남기지 못하고(…)

뭐지 싶어 바이오스의 SATA 컨트롤러 옵션을 보니 AHCI, RAID, IDE 이런식으로 있던것이 AHCI, Intel RST Premium 이렇게 바뀌어있다. 뭐… 프리미엄… 말은 프리미엄 좋게 되어있지만 기존엔 RAID로 설정하여 바이오스에서 레이드1을 구성했었는데 AHCI로 바뀌어있고 Intel RST Premium으로 바꾸니 디스크 컨트롤러 드라이버가 달라져서인지 윈10이 부팅안되었다. 일단 포기하고 윈도에서 재공하는 소프트웨어 레이드로 구성하려하는데… 하… 귀찮다…

파일 비교해보니 그간 날짜랑 크기가 바뀐 파일이 80개 정도밖에 안되고 그나마 전에쓰던 다른 하드가 있으니 겨우겨우 백업해서 윈도 레이드 묶을 수 있긴한데… 리눅스라면 디스크 하나를 미러 레이드로 생성해서 복사 다 끝내고 디스크 두개를 나중에 묶을수나있지 윈도는 무조건 두개 이상있어야 미러가되고… 이걸 다 옮기고 묶고 다시 옮기지 -_-;;

몇번 생각만했지 지출이 적지않아 가정용 NAS를 구입하지않고있었는데 다시한번 고려해봐야겠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