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관리자의 성능에서 디스크 정보가 나타나지 않을때

몇몇 시스템에서는 작업 관리자에서 성능 탭을 선택하면 디스크 정보가 나타나지않는 경우가 있다. 데스크톱용 메인보드에서는 아마 나오겠지만 가상머신에서라던지 서버계열에 쓰이는 보드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었다.

task manager

이럴때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diskperf -Y’를 입력한다음 엔터를 치면 된다. 만약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아래와같이 작업표시줄의 명령창 아이콘에서 우클릭,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 메뉴에서 또다시 우클릭하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항목이 있다.

command prompt as administrator

또다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시작메뉴에서 실행할 때 우클릭해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수 있고(윈도 10에서는 ‘자세히’ 메뉴안에 있다.), 시작메뉴에서 검색하거나 직접 아이콘 클릭하여 실행할 때 ‘컨트롤’ + ‘쉬프트’를 누른 상태로 엔터나 프로그램 클릭해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수 있다.

이렇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된 명령창에서 ‘diskperf -Y’를 실행시키면 아래 메시지처럼 뜬다.

diskperf y

이제 다시 작업관리자를 실행하면 아래화면처럼 디스크 정보가 함께나오게된다.

task manager with disk

참고: https://blogs.technet.microsoft.com/canitpro/2013/12/02/step-by-step-enabling-disk-performance-counters-in-windows-server-2012-r2-task-manage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