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7 업데이트 (Windows Update) 확인이 오래 걸릴 때 해결법

언제부턴가 윈도 7에서는 업데이트 확인이 오래걸리는 문제가 생겼다.
최근 추석 고향에 내려가서 윈도를 포맷 할 일이 있었는데… 역시나 LG Recovery로 초기화 시킨 윈7마저도 svchost.exe 프로세스 중 하나가 메모리 수백메가 차지하며 CPU 스레드 하나를 전부 먹는 증상이 나타났다.

포럼에서 찾으면서 해본 방법 중에 아래 방법이 잘 먹혔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안될 수 있다. 나머지는 아래 이어서 계속.)

업데이트 배포주소: https://support.microsoft.com/en-us/kb/3172605

해당 페이지에서 약 2/3정도 스크롤하면 각 운영채제 버전별로 다운로드 링크가있다. 윈도 7 한국어의 32, 64비트 패치 주소는 아래와 같다.

32비트: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53335
64비트: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53332

버전에 맞는 파일을 받은 후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게 내컴퓨터 – C드라이브에 붙여넣는다.
시작을 누른 후 cmd를 입력하면 아래와같이 cmd 파일이 나타나고,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한다.
windows7-update-path-0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와같이 입력하면 업데이트가 실행된다.

cd \
net stop wuauserv
wusa Windows6.1-KB3172605-x64.msu

windows7-update-path-1

windows7-update-path-2

설치가 완료되면 이제 윈도 업데이트 창을 열고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하면 5분내외로 업데이트 확인이 완료되는것을 볼 수 있다.

windows7-update-path-3

문제는 이것이 되는 윈도 7이 있는반면에 안되는 것도있다.

3일 전 사무실에 납품용으로 구입한 윈도가 업데이트 확인이 수십분 째 되지않아 시골집에서 되었던 방법대로 해보았지만 아래와같은 메시지가 나타났다.
2016-09-29

해당 PC는 시간이 넉넉하지않아 그냥 포기했지만 그래도 일부 위 업데이트가 먹히는 PC에서는 시원하게 업데이트를 할 수 있어서 기록 해 둔다.

PS) 위 업데이트 보다 이전것들은 다 해보았지만 바보같은게 업데이트 서비스에 문제있어 패치하는것이 업데이트 서비스에 종속적이다보니 마찬가지로 업데이트 실행이 수시간 대기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PS) 지금은 이 글보다 두번째 글을 보길 더 추천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