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 업데이트 자동 재부팅 막기

윈10의 무조건 업데이트와 재부팅때문에 작업 환경을 날려먹은적이 한두번도 아니고, 얼마전엔 윈10을 다시 설치하고 손도안대고 사용하던 중 몇달을 삽질하며 코딩했던 소스코드까지도 날려먹은 일이 생겨 정리.

몇달 전엔 Microsoft 커뮤니티에 항의겸 글을 올렸지만 중재자가 알려준 답변 내용이 업데이트 항목이 있을 때 해당 업데이트를 도구를 사용하여 막아버리는 것이였다 -_-; 결국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는지 잘 주시해서 잘 대처 하라는거…

암튼 구글링을 하여 알게 된 자동 재부팅을 막아버리는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다.
1. 윈도키 또는 시작메뉴를 클릭하여 gpedit.msc 입력 후 엔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뜨지않는다면 윈도 홈 에디션)
2. 좌측 트리 리스트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업데이트’ 선택
2016-08-13 (4)
3. ‘예약된 자동 업데이트 설치 시 로그온한 사용자가 있을 경우 자동 다시 시작 사용 안 함’ 더블클릭
4. ‘사용(E)’ 선택 후 확인
2016-08-13 (5)

 

이것 외 ‘자동 업데이트 구성’이라는 항목이 있다. 커뮤니티에 항의할 때 윈 7에서 쓰고있던 ‘자동으로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때 알림’ 옵션이 윈 10에 없냐고 질문했지만 안된다고 답변 달렸었는데… 윈 10도 재공하고있었다. 도움말에 아주 자세한 설명까지 친절하게 써져있기도하다. (이 글을 쓴 시점의 윈10 버전이 1607이니 답변을 받은 당시 버전인 1511에서는 없었을지도 모른다.)
2016-08-13 (6)

 

일단 내가 원하는대로 설정 완료. 재부팅 안해도 완전하게 적용될지는 모르겠는데, 그냥 한두달 쓰다보면 이걸 설정한 효과가 있을지 알게되겠지(…)

참고내용:
http://www.tenforums.com/windows-updates-activation/17530-disable-automatic-reboot-updates.html
http://superuser.com/questions/957267/how-to-disable-automatic-reboots-in-windows-10

P.S. 홈에디션엔 저게 없다. 아쉽게도 메이커 PC에 딸려오는 OS는 윈10 홈 에디션이 대다수일텐데… 영문이지만 두번째 참고내용 링크에 설정 방법이 있으니 홈 에디션일경우까지 정리하기 귀찮고, 만약 요청이 있다면 따로 찾아서 글을 올려봐야겠다.

9 Comments

    심교

    여러 모로 불편한 기능이었는데 덕분에 잘 알아 갑니다.
    감사합니다.

      iruis

      도움이 되었다니 제가 다 기쁩니다 ㅎㅎ.

    석동현

    진짜 이것떄문에 암걸릴 지경인데, 제발 작동되길바랍니다
    뭔수를써도 좀비처럼 살아나서 업뎃을 진행하네요 정말 토나올것같은………..
    잘보고갑니다

      iruis

      포맷하고나서 이런 옵션을 블로깅까지 한것을 잊고선 저번주 한번 당해버렸네요 ㅠㅠ

      https://answers.microsoft.com/ko-kr/windows/forum/windows_10-update-winpc/windows-10%EC%9D%80/d05d57b3-c899-439e-9ca2-23fc0a38337f

      저만 읽기는 아까우니 ‘Microsoft에 소속되어 최고의 답변을 표시하고 악성 콘텐츠를 관리하며 커뮤니티 상태를 유지 관리하는 전문가입니다.’라고 하는 포럼 중재자 분께서 달아주신 댓글을 보면서 항암제를 삼킵니다(…).

    짜증

    이거 다 설정해도 맘대로 재부팅하네요. 독하다 윈도우 10 하아…

      iruis

      저도 어느순간 업데이트 재부팅 알림이 뜨더군요. 일단 일시적이긴 하지만 최근 빌드업된 이후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고급 옵션 선택하여 보시면 업데이트 일시 중지 항목이 있습니다. 35일종안 일시정지인데… 이정도라면 원할 때 업데이트 한번하고 다시 중지시키고, 다시 업데이트 한번 해주고 중지시키고 하는 식으로 차선택이 가능할거같습니다.

    ㅎㅎ

    오늘 데이터 돌려놓고 눈뜨니 자동재부팅 당해서 작업해 놓은 데이터는 물론이고 코드도 날라갔어요….. 너무 화나서 검색하다가 이 게시글 보고 방금 설정 바꿨어요. 설정 이렇게 바꿔두고 효과는 있으셨나요? 아무튼 감사합니다 진즉 좀 바꿔놓을걸 ㅠㅠ

      iruis

      최근엔 윈도에서 중요한 작업을 하는 일이 잘 없고 귀찮기도해서 포맷 이후 그냥 저렇게 설정안하고 쓰는 중이라 지금도 유효한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마지막 포맷이전엔 자동업데이트로 재부팅되는 일로 작업환경 날리는 일은 없었습니다. 아마 정말 악착같이 MS에서 자동업데이트 & 재부팅 시키기위해서 최근 윈도 빌드에서 정책을 바꾸지 않은한 유효할것이라고 봅니다.

    웅웅

    홈버전도 따로 로컬그룹정책편집기 설치해주니까 잘 되네요
    아래 추가해주신 내용도 저도 답답했던건데 덕분에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ㅋㅋ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