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맷 후 오랜만에 PS4 Remote로 플스에 접속하려고하니 아래와같이 ‘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었다.
몇번 시도하면 되겠지 하고 오기로 로그인 해보려하니 마찬가지. 다른 사람들도 겪을 문제일거같아 구글링해보니 아래와같은 영상이 나왔다.
영상의 업로드 날짜는 4월 23일. 최소한 이것보다 더 전부터 발생하던것인거같다. 지금보다 약 두달 전 부터 있던 문제인것. 많은 유저가 버그리포트 했을것이고 왜 아직도 해결안되고 있는지 이해가 되지않는다.
혹시모르니 간략하게 요약
1. 로그인 화면에서 우클릭
2. ‘속성’ 선택
3. 주소(URL) 우측의 주소를 복사(더블클릭 속도로 빠르게 세번 클릭하면 전체선택됨)
4. ‘속성’ 창 닫고, 브라우저의 주소에 붙여넣기 후 엔터(브라우저는 무엇을 사용해도 상관없음)
5. 로그인 후 주소 표시줄의 주소를 복사
6. PS4 Remote의 로그인 창을 클릭한 후 컨트롤 + L
7. 브라우저에서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고 [확인] 클릭
브라우저의 주소가 변경되면 code와 cid를 읽고 사용자 정보를 읽는것으로 보인다. 윈도에서 유난히 자주 볼 수 있지만 브라우저를 프로그램 내 넣어서 무언가를 하면 브라우저가 업데이트 된 이후 없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PS4 Remote에서도 시스템 브라우저의 어딘가 바뀐 정책으로 로그인 진행이 안되는거같다. 이런 문제를 되도록 피하려면 브라우저를 직접 프로그램에 포함하면되지만 라이선스 문제나 용량이 필요이상으로 늘어날 수 있기때문에 시스템 브라우저를 넣는것이겠지만 요즘같은 때 10~20메가 용량때문에 그럴 필요가 있을까? 싶다.
암튼 해결되었으니 다행. 그런데 두달 넘도록 이런 문제하나 수정하지못하고 뭘하는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