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rfs + samba + shadow_copy2로 home 폴더에 이전버전 활성화하기

파일을 변조하는 악성코드가 돌아다닐 때 구글링하여 정보를 모은 후 구축했던 내용. 나중에 포맷등에 의한 새로 환경을 세팅할 때 참고하기위해 기록.

공유를 위한 파티션을 하나 만들고 btrfs로 포맷, 그리고 /opt/smbshare 폴더를 생성, 마운트한다. 이후 해당 경로에 .snapshots 폴더를 만든다.

아래 내용은 btrfs 파티션을 /opt/smbshare에 마운트 한 상황을 기준으로 기술하였다. samba의 홈 폴더를 별도로 두어 samba의 사용자 폴더는 리눅스 쉘에서의 사용자 폴더와 구분되도록 하였다. (history등 상태나 설정파일들을 공유폴더에서 나타나지 않도록 하기위함.)

/etc/samba/smb.conf 파일 중 home 섹션을 아래와같이 vfs와 shadow내용을 추가하고 path 내용을 btrfs 파일시스템의 경로로 설정한다. 나머지는 CentOS의 samba 기본 설정.

[homes]
        comment = Home Directories
        path = /opt/smbshare/%S
        valid users = %S, %D%w%S
        browseable = No
        read only = No
        inherit acls = Yes

        vfs objects = shadow_copy2
        shadow:basedir = /opt/smbshare
        shadow:snapdir = /opt/smbshare/.snapshots

이제 주기적으로 쉐도우 복사본을 만드는 스크립트를 작성하면 된다. 아래는 현재 사용중인 스크립트이며 경로는 /opt/smbshare/mksnap.sh 로 저장했다.

#!/bin/sh
/usr/sbin/btrfs sub snap -r /opt/smbshare /opt/smbshare/.snapshots/@GMT-`date -u +%Y.%m.%d-%H.%M.%S`

GMT 시긴대 기준으로 .snapshots 폴더아래에 읽기전용 스냅샷을 생성한다(KST 기준으로 만들고싶었지만 samba 설정에서 KST 시간대로 인식하는 설정법을 찾지 못하였다.).
덧) 일정기간 이후의 스냅샷을 지우는 스크립트는 따로 만들어두지않았다. 종종 용량을 체크하여 직접 지울 계획이다. 스냅샷을 지우는 명령은 btrfs sub delete [폴더명]이다.

이제 cron에 root 계정으로 등록한다.

0 * * * * /opt/smbshare/mksnap.sh

용량이 남아도는 관계로 매 시간마다 스냅샷을 생성하고있다(…). 만약 특정개수 이상 생성 안되도록 하려면 이곳(github)이곳(github)이곳(github)에 올린 코드를 활용하거나 구하면 될듯하다. (표준시간대 기준으로 생성하지않으므로 코드 수정이 필요.)

이렇게 하면 공유폴더에서 등록정보를 열고 ‘이전 버전’을 확인하면 아래와같이 매 시간마다 생성된 스냅샷 내용을 열 수 있다.

이제 파일 히스토리나 백업 프로그램의 백업 대상을 공유폴더에 지정해두면 리눅스 머신이 털리지 않는이상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가능하다. 또한 실수로 파일을 지웠을경우, 이전에 작업한 파일내용을 열어야 할 경우에도 활용가능하다.

만약 SELinux를 사용중이라면 사용자 폴더를 생성 후 ls -Z 명령으로 보안권한을 확인 해 봐야한다.

drwx------. iruis users unconfined_u:object_r:samba_share_t:s0 iruis

이런식으로 samba_share_t 권한이 없다면 chcon -t samba_share_t -R [폴더명] 같이 실행하여 samba 서비스의 접근을 허용해야 파일을 읽을 수 있다. (-R 옵션은 하위폴더 포함하여 모두 권한을 변경한다.)

결론: btrfs 좋다. (응?)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